카테고리 없음

안심

독립 2023. 10. 5. 01:21

혜가: "제 마음이 불안합니다. 저를 편안하게 해주십시오."
달마:"그래?  그 불안한 마음을 가져오너라. 내가 편안하게 해주리라."
스승인 달마의 말을 듣고 불안한 마음을 찾던 혜가가 다시 스승을 찾아가 말했다.
혜가:  "아무리 찾아도 마음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."
달마: "내가 너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다. 보았느냐?"
이 말에 혜가는 활짝 깨달음을 얻었다.

이 대화에서 달마는 무엇을 한 것이며, 혜가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?
혜가가 '활짝 깨달음을 얻었다'는 것은 편안케 되었다는 것이다.
'안도감'.
그것이 깨달음의 내용이며 결과이다.
혜가는 이미 자기에게 있던 '안심'을 깨달았다.

안심.
편안하고 걱정이 없음.
안심은 한 줌의 근거없는 안도감에서 시작한다.
지금 이대로 아무것도 잘못되거나 부족한 것은 없다.
현실은 지금 이대로 완벽하다.
비교하고 판단하고 개선하며 노력할 필요가 없다.
다만 불안하다고 여기는 생각만 있을 뿐이다.